본문 바로가기

일본생활 (일본문화)/쿤이 보는 일본

일본에는 없는 직업, 환경미화원.

2주 전에 한국에 갔을 때의 일입니다. 서울 시내를 돌아다니는 데 유독 눈에 띠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누구였냐고요? 우리들이 사는 거리를 깨끗히 청소해 주시는 분들, 바로 "환경미화원"입니다.
그런데, 왜 눈에 띠었냐고요? 그것이 오늘 포스팅의 내용입니다.

지난 14일 일요일(한국 서울)..
아침 6시 30분 정도에 차를 타고 나가는 데, 환경미화원 한 분이 거리에 떨어진 낙엽을 쓸고 계셨습니다. 일요일 아침이라 오가는 사람도 거의 없었고, 차량통행도 뜸했지만, 거리에 떨어진 수북한 낙엽을 힘껏 쓸고 계셨답니다.(일요일인데도 일을 하시더군요.)
 
해당 사진은 전혀 관계없는 사진으로 한국의 환경미화원이 아닙니다.

그 때, 쿤의 머리를 스치고 지나가는 궁금증 하나..

   쿤    : 다다다, 거리를 청소하는 환경미화원이 일본에도 있었나?
다다다 : 움~ 있지 않나? (생각중..)근데, 못 본거 같기도 하고...
   쿤    : 그렇지? 못 봤어.. 아니, 없어서 못 본거야...

다다다와 머리를 맞대고 생각해 보았으나, 일본에서 거리를 청소하시는 환경미화원을 보지 못 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역 청소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생활쓰레기를 수거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만, 거리를 청소하시는 미화원은 보질 못했습니다.)

다다다의 계속되는 궁금증...

다다다 : 근데, 일본 거리는 상당히 깨끗한데, 그럼 누가 청소를 하는 걸까?

일본으로 돌아온 쿤과 다다다는 지난 2주 동안 거리를 다닐 때, 유심히 살펴 봤습니다. 하지만, 거리를 청소하는 미화원은 보질 못 했습니다. 궁금증을 참다 못 해서 다다다는 한국어를 배우는 일본분들에게 물어봤는데, 서로 동문서답을 하기도 하고, 거리를 청소하는 것이 직업인 사람도 있냐고 일본 사람들이 도리어 물어보기도 하더랍니다.

일본의 거리청소

그럼, 일본에는 거리 청소의 미화원이 없는데 일본의 거리는 왜 깨끗할까요?

지난 2주 동안 유심히 살펴보고 물어본 결과, 일본의 거리청소는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1. 자원봉사자들의 거리청소.
     가~끔 소규모 단체에서 50명 미만의 사람들이 한 손에는 비닐봉투와 또 한 손에는 찝게를 들고 다니면서 길거리에 떨어진 꽁초나 화단에 버려진 캔을 줍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월간행사라 하고 합니다.

2. 도로 가장자리를 쓸고 다니는 청소차.
     차량 앞 뒤로 빗자루 모터를 달고 다니면서 청소하는 차량입니다. 먼지가 안 나도록, 물도 살짝 뿌려주는 센스도 있으나, 어디까지나 도로 가장자리 배수로 청소가 메인이라 합니다.

3. 내 집/가게 앞 청소는 그 주인.
     그렇습니다. 일본 거리가 깨끗한 이유는 여기 있었습니다. 일본은 자기 집이나 가게 앞의 도로 청소는 일본 국민이 직접한다고 합니다. 집이나 가게 앞에 쓰레기가 하루 이상 방치되어 있다면, "이 집 사람은 뭐하나~ 쓰레기 안 치우고~"라는 생각을 한다고 하더군요.

일본이 깨끗한 이유에 대해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점

일본이 깨끗한 이유는 일본 국민이 직접 청소를 한다는 것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일본은 섬나라이기 때문에 중국 황사의 영향을 한국보다는 훨씬 덜 받는다는 지리적 조건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에서 자동차 운전해보시면 금방 아실겁니다. 두 세달 세차 안해도 멀쩡합니다.(쿤은 새차를 사서 1년이 거의 다 되어 가는데, 세차는 커녕 걸래질도 한번 안 했답니다. 게으른게 아니라, 정말 깨끗하답니다.)

그리고, 일본은 도시성장이 한계에 다다랐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도시 구조가 잡혀져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토목공사나 건축공사를 크게 하는 곳 또한 적습니다. 대도시에서 대대적인 공사를 벌이는 곳이 거의 없다는 것이죠. 그 만큼 도시 먼지도 줄게되고, 그로 인해 도시 외관도 많이 깨끗하게 보이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환경미화원이 없는 일본,,, 그리고 환경미화원 모집에 고학력의 인력이 몰리는 한국...
제도상의 장단점은 분명히 있겠지만, 어느 것이 좋다 나쁘다고는 딱 짤라서 말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해야할 거리 청소를 환경미화원이 대신해 주기에, 우리의 아침 걸음이 가볍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고마운 분들이죠. 그런 분들께 아침 인사라도 해 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