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생활 (일본문화)/다다다가 보는 일본

부모에게 의지하는 한국인을 바라보는 일본인



 유럽에서 만난 일본인의 한마디에 기분이 상한 한국인 친구

유럽에서 유학을 하는 친구가 메신저로 말을 걸어 왔다. 여자들 특유의 수다가 시작된 것이다.
친구는 유럽의 한 대학에서 오랫동안 유일한 동양인 재학생이었다. 그러다가 얼마 전, 일본 유학생이 새롭게 들어왔다고 한다. 같은 동양인이었고, 한국과 가까운 일본인이었기에 반가운 마음으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던 중, 기분이 상하는 일이 생겼다고 했다.

그 일본인 유학생은 일본에서 같은 전공으로 학부를 마친 상태였다. 그래서 편입이 가능했지만, 1학년으로 입학을 해야만 전액 학비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친구가 다닌 학부는 일반 학부보다도 2년이나 더 긴 학과였고, 나이가 30이 다 된 일본인에게 돈이 들더라도 빨리 졸업하는 게 낫지 않겠냐는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그러자 일본인은 돈이 없다고 했다. 친구는 학비가 생각보다 비싸지 않으니까, 부모님에게 도움을 청해보는 것은 어떻겠냐고 했다. 그러자, 일본인 유학생은 버럭 화를 내며,

그래~! 너네 한국 애들은 부모한테 돈 받아서 공부하는 게 흔히 있는 일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본에서는 다 큰 성인이 부모에게 손벌리고 용돈받는 것은 안하거든.

친구 역시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했고, 다시 6년 학부 과정을 힘들게 이수해가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런 경험을 토대로 충고를 한답시고 말을 꺼냈다가 찬물을 뒤집어 쓴 것이었다. 


 일본인들은 부모에게 의지를 안한다.

일본에서는 고등학교나 대학을 졸업하면, 부모님께 의지하지 않고 용돈벌이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사회인이 되면, 그 독립성은 더욱 뚜렷해진다. 해외 연수를 하거나 결혼을 하게 되어도 본인의 힘으로 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이것은 집이 부자거나 가난하거나의 문제와는 관계가 없다. 

모 중소기업 사장 아들인 일본인 A 씨가 이런 말을 했다.

아버지 회사의 한국 거래처 사장 아들이 일본에서 유학을 한 적이 있는데, 부모님에게 고스란히 돈을 다 받는다고 하더군요. 공부에만 집중하기 위해서 도움을 받는다고 하는데.. 그걸 자랑처럼 말하는 것을 보고 좀 놀랐습니다. 결혼할 때는 집도 받고 결혼 비용도 다 부모님이 내셨다는데, 일본에서는 다 큰 성인이 부모에게 도움을 받는 건 창피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거든요.

일본인 A 씨는 아버지의 회사를 물려받을 생각으로 아버지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다. 결혼도 했고, 틈틈이 시간을 내서 한국어도 배우고 있지만, 아버지에게서 받는 돈은 월급뿐이라고 했다.


뉴욕에서 어학 연수를 하고 돌아온 내 한국 친구는 이렇게 말했다.

내 룸메이트가 일본 애였는데, 뉴욕에 오기 전에 일본 백화점에서 신발 파는 알바를 했대.. 그래서, 알바해서 돈 버느라 고생 많이 했나보다 했는데, 알고 보니 꽤 잘 사는 집 딸이었더라고.. 곱게 큰 애가 이런 저런 알바해서 뉴욕에 온 거 보고 정말 놀랐다..

내 한국 친구들도 알바나 직장 생활을 통해 돈을 모아 해외 연수를 다녀온 케이스는 많이 있다. 그렇지만 부모님에게 도움을 받은 경우가 더 많았다. 그에 비해 일본 친구들은 자력으로 해외 연수를 가는 경우가 많다. 온전히 다 부모의 도움을 받은 경우는 내게 한국어를 배우는 대기업 사장의 딸 S 씨가 유일했다.


 한국과 일본은 상황이 다르다

한국은 일본만큼 일할 곳이 충분하지가 않다. 게다가, 받을 수 있는 시급의 수준도 비교가 안된다. 

           [관련 포스팅 [일본생활/일본문화/쿤이 보는 일본] - 한국과 다른 일본 최저임금의 실상]

그리고, 한국 남자들은 군대까지 다녀와야하고, 사회인이 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이렇게 주어진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한국인들이 부모에게 의존하는 면이 있다고 해서 마냥 비난할 수도 없는 문제인 것이다.

                               [일본생활/일본문화/쿤이 보는 일본] - 일본에서 1시간 알바비로 할 수 있는 것들


쿤의 포스팅에 달린 댓글이다. 미국 유학생활을 통해 많은 일본 친구를 가진 유지영 씨의 댓글은 나 또한 매우 익숙한 이야기이다. 


 환경이 달라도 생각해봐야 할 것은 있다.

우리 부모님 세대는 아무것도 없이 시작해 많은 것을 스스로 일구어 인생을 꾸리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그런데 언젠가 부터 한국인들은 공부에서 결혼에 이르기까지 부모님에게 의존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기 시작했다. 
내 친구 신랑은 결혼할 때 부모님께서 집 구하라고 주신 1억을 놓고 " 우리 부모님이 이러실 줄 몰랐다. 이렇게 조금 밖에 안 해주실 줄 몰랐다" 며 원망을 하더란다. 또, 지난 직장에서 함께 근무하던 음악 선생님은 음대 다니는 딸이 어느 날, " 왜 아빠는 능력이 그것 밖에 안되어서 나는 다른 애들처럼 해외 유학도 못가냐?" 며 울며불며 원망하더라며 한숨을 쉬셨다. 

일본의 부모와 비교하면 한국의 부모는 자식을 위해 참 많은 것을 해준다는 것을 느낀다. 그런데도 그런 부모를 향해야 할 죄송함과 감사함은 왜 점점 더 큰 욕심으로 바뀌고 있는 걸까? 

좋은 환경에서 자라 부모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그건 누구나 가질 수 없는 행운으로 감사해야 할 마음에서 끝나야지, 자랑할 것은 아니라고 본다. (부모에게 돈 받는 것을 당연하다는 듯 이야기하는 일부 한국인들을 보고 내 일본 친구들은 놀랍다는 말을 한다. ) 혹, 넉넉한 환경이 아니라 부모님의 도움을 받을 수 없다고 해도 원망할 일도 창피할 일도 남과 비교할 일도 아니다. 더욱더 노력해서 인생을 꾸려나가면 되는 것이다. 후자가 인생의 당연한 수순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