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생활 (일본문화)/쿤이 보는 일본

한국과 일본의 물가를 비교해 보니..

일본으로 여행을 오거나, 유학을 하시는 분들에게 일본 물가를 묻는다면, 가장 많은 대답이 "비싸다"일 것입니다. 일본 물가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 역시 별반 다를 바가 없을 것입니다. 그럼, 일본의 물가는 얼마나 비싼 것일까요??

오늘은 쿤이 그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물가를 알아보는 방법은 한국인과 일본인의 각각의 연수입을 알아보고 그 수입을 기준으로 해서 각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한국과 일본의 물가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태클을 거실려면, 글을 끝까지 읽으시고, 논리적인 태클을 부탁드립니다. 내 연봉은 2000인데 라든가, 88만원 세대와는 동떨어진 느낌이라든가 하는 것은 일본에도 존재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논외로 하겠습니다.


한국이나 일본의 대졸 초임연봉은 대기업 기준
한국의 대기업 초임연봉이 적다는 말을 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잘 나가는 기업은 3000 넘어가는 거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연봉도 비교적 적게 잡았으며, 잘 나가는 기업은 초봉으로 500 은 넘어간답니다.
DGP 를 감안한다면,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 봅니다.


한국과 일본의 2009년의 1인 GDP 는 두배 이상의 차이가 있지만, 2009년에는 엔이 비싸고 원이 쌌다는 점을 감안하면 각각 2만불 과 4만불 정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금액은 한국의 대졸 대기업 초임연봉과 일본의 대기업 초임연봉을 고려하더라도 큰 차이가 없는 금액입니다. (한국인나 일본이나 초임연봉이 상기 금액보다 더 많은 기업도 있으나 평균적인 금액이라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한국와 일본의 기본물가를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기본적인 항목은 한국와 일본의 절대적인 금액이며, 전국 공통의 금액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채택했습니다. (환율은 생각하지 마시고 연봉을 기준으로한 % 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발췌는 하단 참조>

한국 국립대학 1년 등록금이 연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일본과 비교하더라도 월등히 높습니다. 한국 대학의 등록금이 비싸다는 대학생들의 말에 납득이 갑니다.
교통비나 영화관람료가 연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일본이 한국보다 높지만, 그 비율은 별로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KBS 방송국의 현재수신료가 연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일본의 약 1/3 정도이며, 월 3500원으로 인상하더라도 일본의 1/2 배 정도가 됩니다. KBS 가 수신료를 올리겠다고 제시하는 자료이기도 합니다.


다음은 가전제품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상품은 특정회사의 같은 모델이 한일 양국에서 판매되는 최저가 구입가격을 참고로 하였습니다.(환율은 생각하지 마시고 연봉을 기준으로한 % 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발췌는 하단 참조>

일본 제품이 한국으로 들어와 판매될 경우, 한국인의 연봉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일본인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한국의 제품이 일본으로 넘어가 판매될 경우, 일본인들의 연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한국의 절반수준입니다. 그만큼 가격 경쟁이 가능하다는 말이 됩니다.
i-Pad 경우도 연봉을 기준으로 계산을 할 경우, 한국인은 일본인의 약 3배를 주고 산다는 말이 됩니다. 가전제품의 경우 일본인들이 일본에서 살 때, 연봉에서 느끼는 가격부담은 한국인보다 월등히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식품 및 휘발유입니다.(역시 환율은 생각하지 마시고 연봉을 기준으로한 % 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세계의 물가 비교를 할 때 빠지지 않고 나오는 것이 스타벅스의 커피가격이나 맥도널드의 햄버거 가격입니다. 
한국과 일본에서 같은 크기의 아이스 커피를 마신다고 했을 때, 연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한국이 훨씬 비쌉니다. 쌀10kg, 콜라 1.5L, 우유 1L까지 각종 식품류도 일본인들의 연봉비율이 한국보다 적음을 알 수 있습니다. 휘발유 가격은 한국인이 느끼는 절반도 안 됩니다.
물론 한국의 식당은 일본의 식당과 비교해서 양도 풍부하고 가격도 저렴하지만, 각 나라 사람들이 연봉에서 느끼는 비중을 생각한다면, 일본도 비싸다는 말은 못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일본의 물가가 왜 비싸다는 말을 하는 걸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바로 환율이죠...
2011년 03월 07일의 100엔에 대한 원의 고시가는 1363원입니다. 이 환율을 감안하여 위의 표를 되짚어 보겠습니다.
먼저 한국인이 일본으로 여행을 갔거나 일본에서 유학중인 자녀에게 송금을 해 준다고 가정할 경우입니다.
자녀가 일본에서 국립대에 다닙니다. 송금을 해 주려고 보니 한국의 국립대와 비교하여 월등히 수업료가 비쌉니다.
일본오면 택시를 못 타는 이유는 일본의 택시요금을 원으로 환산하여 한국물가와 비교하니 4배가 되기 때문입니다.
영화요..?? 한국에서 8,000원도 비싸다고 하는데, 일본에서 24,500원을 주고 볼 수 있을까요?
반면, 한국사람들이 일본으로 여행을 와서 가전제품을 사는데는 환율을 고려하더라도 한국과 비교해서 일본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커피, 콜라도 일본 여행와서 사 먹으면 한국보다 비쌉니다. 그런데, 휘발유는 환율을 감안하더라도 일본이 더 싸네요...


이번엔 반대입니다. 일본인이 한국으로 여행을 갔거나 한국에서 유학중인 자녀에게 송금을 해 준다고 가정할 경우입니다.
4년제 대학 1년 수업료가 일본과 비교하니 착할 정도로 저렴하네요.. 일본 부모들은 한국으로 자녀를 유학보내도 경제적 부담이 없을 듯 합니다.
일본인들이 한국에 가면 택시를 많이 탄다고 하죠..?? 일본은 기본요금이 660엔인데 한국에서는 엔으로 환산을 하니 176엔...!!!  이거야 무슨 할인 판매도 아니고, 한국의 택시 요금이 일본의 4분의 1가격이네요... 한국에 가서 커피를 마셔도 일본보다 싸고, 콜라도 일본보다 싸네요...
반면, 일본 사람들은 한국에 가서 전자제품 사는 경우가 드뭅니다. 이유는 한국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휘발유 가격은 일본이나 한국이나 별반 차이가 없다고 느낄 겁니다.

 결론
결국 일본의 물가는 일본인의 연봉을 기준으로 계산한다면, 한국과 비슷하거나 저렴하다는 말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말은 일본에서 벌어서 일본에서 생활한다면, 일본의 물가가 비싸다고는 말할 수 없다는 말이 됩니다. 이러한 것들을 간접적으로 증명하는 것이 일본으로 유학을 와서 알바하면서 학비내고, 생활비로 충당하는 한국인 유학생입니다. 참~ 부지런하게 사는 사람들 많습니다.
돈 계산이 빠르신 분들은 여기가지 읽으시고 느끼시는 것이 하나 있을 것입니다. 바로 일본에서 벌어서 한국에서 쓴다면...????  그렇죠.. 엄청난 재태크가 됩니다. 그래서 일본에서 취업을 해서 돈을 벌겠다는 한국사람이 생깁니다.
다만, 일본 생활은 한가지 함정이 있습니다. 바로 집세가 원룸기준 월70만원(5만엔) 이상 든다는 겁니다. 어지간히 벌어서는 돈 모으기 힘들답니다.^^


마지막으로 팁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물가가 비싼 나라는 어디일까요?
정답은 스위스입니다. 참고하세요~



- 한국의 4년제 대학 등록금은 아래의 정보 출처 : http://gksthfah96.blog.me/60106409487
- 일본의 4년제 대학 등록금은 전국 국공립, 시립대학의 학과 관련없이 공통입니다.(수년째 변함없습니다.)
- 서울과 동경을 기준으로 산출한 금액입니다.
- 일본 NHK 수신료는 몰아서 낼 수록 금액이 낮아지지만, 두달치 금액을 기준으로 한달분을 산출했습니다.

- SONY  TV  KDL-40HX800 한국 최저가 사이트 : http://blog.danawa.com/prod/?blogSection=4&prod_c=1074815

- SONY  TV  KDL-40HX800 일본 최저가 사이트 : http://kakaku.com/item/K0000095220/
- 삼성 F2380MX 한국 최저가 사이트 : http://blog.danawa.com/prod/?prod_c=1000325&cate_c1=860&cate_c2=13735&cate_c3=14883&cate_c4=15207
- 삼성 F2380MX 일본 최저가 사이트 : http://kakaku.com/search_results/?c=&query=F2380MX&category=&minPrice=&maxPrice=&sort=priceb&rgb=&shop=&act=Input&l=l&rgbs=
- APPLE iPad Wi-Fi (16GB) 한국 최저가 사이트 : http://blog.danawa.com/prod/?prod_c=1240975&cate_c1=22592&cate_c2=22917&cate_c3=23018&cate_c4
=
- APPLE iPad Wi-Fi (16GB) 일본 최저가 사이트 : http://kakaku.com/item/K0000109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