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생활 (일본문화)/쿤이 보는 일본

일본에는 몇 대의 자동판매기가 있을까?

일본을 자동판매기(이하, 자판기) 천국이라 부르곤 합니다. 자판기에서 다양한 물품을 팔고, 이색적인 자판기가 있기도 하지만, 뭐니뭐니 해도 그 수가 많기 때문이겠죠. 지극히 개인적인 감각일 수도 있겠으나, 도심지에서는 100미터 간격으로 자판기가 있다고 느껴질 정도로 많습니다.



자판기 천국, 일본의 자판기 보급대수와 자판기로 인한 판매금액(매출)


일본에는 몇 대의 자판기가 있을까요?

물론 일일이 다~ 세어본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일본자동판매시스템기계공업회(日本自動販売システム機械工業会 : www.jvma.or.jp/)에 있는 수치를 참고로 정리해 봤습니다.



일본에는 2016년을 기준으로 약 500만대의 자판기가 있으며, 그 보급수는 해마다 감소하여 2016년에는 처음으로 500만대를 밑돌았다고 합니다. 자판기로 인한 판매금액(매출)은 약 5조엔(50조원)이며, 이 역시도 감소하고 있네요. 자판기 보급수가 줄어서 판매금액이 줄은 건지, 판매금액이 줄어서 보급대수가 줄은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편의점과 소규모마트와의 가격경쟁력에서 밀리면서 시장규모는 전반적으로 작아지는 추세라 합니다. 

2008년에는 자판기로 인한 판매금액(매출)이 눈에 띄게 급감했는데요, 그 유명한 리먼브라더스 사태(리먼쇼크)가 원인으로, 많은 회사에서 인원감축, 급여삭감, 잔업금지를 하면서 야간이용자와 소비가 전반적으로 침체된 것이 원인이라 하네요. (출처:http://president.jp/articles/-/6496



그럼, 500만대가 많은 것이냐? 

미국과 비교를 해 보니, 약 130만대가 적다고 합니다. 인구는 미국이 일본보다 2.6배(미국 32,500만명, 일본 12,5000만명)많은니까, 인구대비로 따지자면, 일본의 자판기는 250만대 정도가 되야 하거든요.


일본 자판기에서는 주로 무엇을 파는가?


500만대의 자판기는 주로 어떤 것을 팔까요? 2016년 데이터입니다 (2017년은 아직 없네요).

Top3 를 살펴보자면, 가장 많이 설치된 자판기는 음료를 파는 자판기입니다. 그 비중은 50.1%로 일본에 설치된 자판기의 절반이 음료를 파는 자판기 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은행에 있는 환전기기, 주차장 요금 정산기기, 코인록커와 같은 서비스기기입니다. 일본에 있는 주차장은 대부분이 코인 주차장인데요, 인건비 절감 차원으로 도입된 것이죠. 

세번째가 생활잡화 자판기입니다. 일본 마트에 있는 무인 계산대, 주유소에 있는 프리페이카드가 대표적입니다.


매출이 많은 자판기는 뭘까?


그럼, 어떤 종류의 자판기가 매출이 많을까요?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는 자판기는 음료를 파는 자판기입니다. 일본 전국에 설치된 자판기의 반에서 음료를 파니까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눈여겨 보실 것은, 승차권, 영화관표, 식권, 각종 입장권과 같은 표를 발권하는 자판기의 매출입니다. 일본 전국에 약 5만대(1%)가 설치되어 있는데, 매출은 40%(약 2조엔 : 20조원)에 육박합니다. 음료를 파는 자판기는 한 개에 100엔, 150엔 짜리 상품을 판매하지만, 발권기는 수백엔~수만엔 짜리를 판매하니까 당연히 단가가 차원이 다릅니다. 그러다보니 매출은 당연 으뜸이죠. 다만, 발권 자판기를 누구나 설치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간편히 설치할 수 있고, 많은 손님을 대상으로 하는 음료 자판기로 몰리는 것이죠.


담배 자판기가 있다고?



네, 담배 자판기가 있습니다. 일본 전국에 약 20만대 정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럼, 누구나 다~ 담배를 살 수 있는 것이냐? 그건 아닙니다. 담배 자판기에는 성인 인증 카드인 타스포(taspo)를 인식시켜야 합니다. 당연히 청소년들은 구매를 못 합니다. 



그런데, 그 담배 자판기가 요즘 매출이 영~ 시원치 않아서 감소추세입니다. 예전에는 아빠 담배 심부름으로 어린 아이들까지 담배를 구매할 수 있었는데요, 청소년의 담배 구매 규제과 타스포 도입으로 한풀 꺽이더니, 리먼 쇼크와 3.11대지진을 겪고, 사회적으로 금연운동이 퍼지면서, 흡연자도 감소 추세입니다.


한국에는 몇 대 자판기가 있을까?


한국의 자판기 보급대수를 찾아봤는데요, 좀처럼 정확한 수치가 눈에 띄질 않았습니다. 다만, 여기저기 비슷한 수치가 눈에 띄었는데요, 한국의 자판기 보급대수는 약 50만대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국, 미국, 일본의 자판기 대수를 인구 대비로 비교를 해 봤습니다.


   한국 : 100명/대

   미국 : 151명/대

   일본 : 125명/대


일본이 자판기 천국이라는 말이 이해가 되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