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의 K-POP...
일본에서의 한류가 드라마로 시작되어 일본 전역으로 퍼져나갔다면, K-POP 은 일본 전역에 한류의 뿌리를 깊숙히 내리고 있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 만큼 한국의 대중문화가 일본에서 일반화 되어간다는 것입니다. J-POP 을 부르는 가수들이 귀여움과 깜찍함을 내세운다면, K-POP 은 안무나 외모적인 면에서 프로라는 생각까지 듭니다. 일본에서 활동중인 K-POP 가수들을 보고 있노라면, 일본의 가수와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정도거든요.
그럼, 일본에서 점차 대중화되어 가고 있는 K-POP 이 일본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요..??
일본의 한 방송사에서 산출한 「K-POP 이 일본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바탕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경제효과를 산출하는 방법은 다양한 방법과 방식으로 인해 서로다른 결과를 나타내곤 합니다. 어제 티비에서 방송된 내용에서도 그 점에 대해서는 양해를 구하고, 다음과 같은 자료를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K-POP 의 경제효과 산출자료>
1. CD 나 DVD 를 비롯한 각종 기념품
2. 팬미팅 참석비용
3. 각조 K-POP 모임에서의 식사비용
4. K-POP 행사나 기념품 구입으로 인한 교통비
5. 모임에 입고 나갈 의류 구입비
6. 한국에서 열리는 K-POP 행사 참가를 의한 한국 여행비
위에 선정된 항목을 보고 있자면, K-POP 으로 인한 직접적인 금전적 흐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K-POP 과 관련된 CD 나 DVD 의 2011년도 공식적인 판매액은 170억엔(원화 : 약 2,500억원)에 달합니다.

방송에서는 말합니다. K-POP 에 관심을 갖는 팬들이 다~ 똑같은 팬은 아니라고 말입니다. 즉, K-POP 의 팬 중에는 노래만 듣고 따라부르는 일반적인 팬들이 있는가 하면, 스타의 사소한 일상까지도 함께하려는 광적인 팬들도 있다고 합니다. 일본에는 K-POP 의 팬이 약 90만명 정도가 있다고 하는데, 그 중에서 K-POP 에 빠져사는 광적인 팬들은 약 40% 정도라 합니다. 문제는 이들이 한번 움직일 때마다 일본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정부의 그 정책보다도 나을 것이라는 농담도 합니다.
일반적인 팬 : 1만엔 x 51만명 = 51억엔 (원화 약 765억원)
광적인 팬 : 20만엔 x 34만명 = 680억엔 (원화 약 1조원)
이런게 해서 산출된 2011년의 K-POP 의 경제효과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CD / DVD : 170 억엔
- 광적인 팬의 소비금액 : 680 억엔
- 일반 팬의 소비금액 : 51 억엔
- 콘서트 공연 : 45 억엔
여기서 말하는 946억엔이라는 돈은 K-POP 으로 인해 실직적으로 소비된 금액이라는 점입니다.

K-POP 이 인기를 끌자, 일본에서는 새로운 아이템의 사업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1. 드라마의 주인공이 되다..!!
한국 드라마에 매료된 사람이라면, 드라마 속에 나오는 이상적인 사랑의 모습을 그려보곤 합니다. 그러한 사람들에게 실제로 드라마 속의 한 장면을 연출하여 주기 위해 생겨난 카페가 있습니다.. 카페에서 일하는 멋진 한국 남성에게 상황을 알려주면, 같이 이야기를 나누는 도중에 이상적인 사랑의 장면을 연출하여 주는 것이지요..
2. 일본의 선술집(이자카야)에서는 소녀시대의 댄스타임이..!!
일본의 한 선술집에서는 손님에게 주문을 받을 때, 안녕하세요~ 라는 한국식 인사를 하는 곳이 있답니다. 이후의 주문은 일본어로 이루어지지만, 한류를 어필하는 가게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게다가 1시간 마다 펼쳐지는 일본 종업원들의 K-POP 댄스타임 이벤트가 펼쳐지는데요, 이러한 이벤트 덕분에 월 100만엔의 매상이 월 500만엔으로 늘었다며, 즐거운 비명을 질러댑니다.
3. 한국의 멋진 남이 해 주는 손 맛사지에 매료
한류로 인해 새로이 등장한 사업이라면, 한국의 젊은 멋진 남이 해 주는 핸드맛사지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주 고객이 20대의 젊은 일본 여성이라는 것이 눈에 띄는데요, 오로지 손과 팔만 맛사지 해 줍니다. 비용은 50분에 5000엔(75,000원)...

방송에 출연했던 한 게스트는, K-POP 은 이미 일본경제를 움직이는 하나의 축이 되어가는 것 같다는 말을 합니다. K-POP 으로 인해 직접적인 소비가 늘고, 각종 시설확충과 고용증가까지 고려한다면, 그 금액은 천문학적인 수치가 될 것이는 겁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한류 전체를 생각한다면, K_POP 은 그 중 일부라는 것이고, 일본 경제에서 한류가 차지하는 비율은 말로 형언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K-POP 으로 인해 많은 일본인들이 생활의 활력을 찾았다는 것일 겁니다. 제 친구중에 한 명은 이런 말을 합니다.
2~3 개월 전에 한류에 대한 방송국 앞 대모가 있었는데, 그 사람들 때문에 한류가 일본에서 사라지는 일은 없을 거라 합니다. 한류를 비판하는 사람들이 그 대모에 참가했다면, 참가 안한 일본인이 1억 3천만 정도라는 것만 알아달라고 말입니다.
일본에서의 한류...
단순한 돈벌이로 생각하기 보다는 꾸준히 유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봅니다..
http://blogawards.kr/vote02.html
2011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후보에 올랐답니다.
소중한 한 표 꾹~! 부탁드려요.
'일본생활 (일본문화) > 쿤이 보는 일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인들이 10년이 지나도 기억하는 한국인 유학생 (39) | 2012.01.30 |
---|---|
내 꾀에 내가 넘어간 음력 '설날' 이야기 (40) | 2012.01.25 |
300엔에 3억엔을 꿈꾸는 사람들 (32) | 2011.12.07 |
비양심적인 쌀 원산지 표기에 대한 일본인들의 반응 (37) | 2011.11.28 |
내가 느끼는 우리나라 대중교통의 유일한 단점 (45) | 2011.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