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생활 (일본문화)/쿤이 보는 일본

내가 느끼는 우리나라 대중교통의 유일한 단점

인터넷 기사를 읽고 있는데, 한국의 대중교통 요금이 또 인상된다는 말이 보입니다.. 지하철의 경우 100~200원 정도의 인상이라고 하는데요, 해마나 인상되고 있다는 느낌까지 듭니다..

"대중교통..!!" 이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드시는지요..??
저는 세상을 살아가는 수 많은 사람들의 "발(足)"이라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듭니다.. 꼭두새벽부터 밤 늦은 시간까지,, 가고자 하는 목적지로 우리를 데려다주는 이동수단으로서의 "발"입니다..
버스나 택시회사가 파업이라도 하거나, 각종 천재지변이라도 발생하는 날에는 대중교통 운행이 중단되고, 그로 인해 우리의 발이 묶이기도 합니다.. 대중교통은 정말이지 없어서는 안 될 우리의 소중한 발입니다..

그런 시민의 발인 대중교통 요금이 인상된다는 말에 일본의 대중교통과 전반적인 비교를 해 보고자 합니다..각 나라마다 대중교통에는 많은 차이가 있겠지만, 가깝고도 멀다는 일본 대중교통의 장단점은 한국과 정반대라는 것을 아시는지요..??


1. 비싼 요금, 하지만 요금 인상이 없다.

일본의 교통비를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고 나오는 말이 있다면, 그것은 "비싸다"일 것입니다.. 일단 200엔 전후의 지하철 기본요금에서 학을 떼고, 구간마다 올라가는 시내버스의 요금에서 머리를 흔들며, 600엔 전후의 택시 기본요금에서 어이를 잃곤합니다.. 게다가, 환율까지 생각하면, 답이 나오질 않는군요..

반면, 한국의 교통비는 일본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것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가정형편이나 경제적 여건에 따라서는 지금의 요금도 비싸다는 말을 할 수도 있겠으나, 물가와 편의 그리고 환승을 생각하자면, 지금의 교통비는 그리 비싼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교통비의 단점은 자주 오른다는 것입니다.. 물가와 유가의 인상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교통비가 오르는 것인지,, 자주, 아니 매년 오르는 것이 당연지사 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교통비가 자주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금 조사를 해 보니, 일본 교통비의 경우 비싸기는 하지만, 교통비 인상이 없습니다.. 1994년 이후 일본의 시내버스 기본요금은 단 한 차례도 오르질 않았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는 200엔입니다(일부지역 220엔).. 택시의 기본요금 640엔도 그대로 입니다(일본내에서도 지역차 있음)..

バス運賃の動き
http://www.caa.go.jp/seikatsu/koukyou/bus/bu02.html

2. 민영회사의 노선은 많지만, 환승이 안 된다.

일본 대중교통의 특징 중에 하나는 민영노선이 많다는 것입니다.. 버스, 철도, 택시를 막론하고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대도시의 경우에는 특정 역 하나에 국영과 민영회사가 얽혀있습니다.. 간사이 지방의 대표적인 역이라 할 수 있는 오사카 역의 경우, JR, 한큐, 한신, 그리고 3개의 지하철 노선이 얽혀있고, 고베지역의 중심인 산노미야 역에는 JR, 한큐, 한신, 포트라이너, 그리고 2개의 지하철이 지나갑니다.
그런데, 일본에는 이렇게 많은 노선이 있지만, 이들 노선의 문제점은 환승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버스와 지하철간의 자유로운 환승이나, 일정시간 안에 무료탑승이 가능한 환승제도는 일본에서는 볼 수 없습니다.. 어쩌면, 한국 특유의 요금제도가 아닐까 하는 생각까지 듭니다.. 이러다 보니, 일본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마다 풍요속의 빈곤이라는 생각까지 듭니다.. 많은 노선과 국영/민영회사가 있지만, 일일이 표를 끊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그 교통비 또한 비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족이 어딘가에 놀러간다면, 차량으로 이동해서 근처 주차장에 차를 세워두는 것이 경제적이곤 합니다.. 가족수가 많다면, 금액차이는 더욱 명확해 집니다..


3. 지나친 매뉴얼식 안전운전, 답답한 내 마음.

일본에서 버스를 타 보면, 난폭운전이나 과속운전이 없다는 것을 느낍니다.. 일본의 도로폭이 좁거나, 차선이 적어서 저속운전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뻥뚫린 길에서 시속 40~50 km 로 달리는 버스를 보면, 답답하기 그지 없습니다.. 일본인들 조차 근거리를 이동할 때는 버스를 타느니 자전거를 타고 달리는 것이 더 빠르다는 말을 하기도 합니다..
일본에서 시내버스를 탔을 때, 빈 좌석이 있다면, 운전기사는 승객에게 자리에 앉아줄 것을 요구하곤 합니다.. 그리고 내릴 경우에도 차가 완전히 정차를 한 후에 자리에서 일어서라며 안내방송을 합니다.. 차가 출발할 때는 "출발합니다..", 오른쪽으로 방향전환을 할 때는 "오른쪽으로 꺾어집니다..", 차가 정차할 때는 "섭니다.."등,, 운전기사는 헤드셋을 통해서 버스의 상황을 말해 줍니다..

이러한 일본의 매뉴얼식 버스운전에 대해 개인적으로는 답답함을 느끼기도 하지만, 몇몇 일본인들은 안전운전을 해야 사고가 안 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안전운전을 한다고 해서 100% 사고가 안 난다는 보장도 없는 법입니다.. 한국에서 1년간 어학연수를 하고 돌아온 일본친구는 일본의 매뉴얼식 버스운전에 대해 답답함을 호소하더군요..


한국과 일본의 대중교통 중에 어느 나라의 시스템이 더 좋다 나쁘다를 한 마디로 결론지을 수는 없지만, 장단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의 대중교통에 익숙해 진 사람들이라면, 우리나라 대중교통은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다는 사실을 느낄 겁니다.. 티머니카드나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해 본 사람이라면, 그 편리함을 공유할 수 있으리라봅니다..

하지만, 제가 느끼는 우리나라 대중교통의 유일한 단점이라면, 자주 요금을 인상한다는 것입니다.. 느낌으로 말하자면, 매년이라는 생각까지 듭니다.. 물론 대중교통의 요금만 인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물가 상승과 유가 상승으로 인한 어쩔 수 없는 인상이라는 말을 하기도 하지만, 국제유가가 상승하더라도 일본의 대중교통 요금은 거의 변함이 없다는 것을 본다면, 우리나라의 요금인상은 쉽게 납득이 가질 않는 대목입니다..

대중교통 요금인상...!!!
우리나라 교통비는 선진국에 비하면,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저렴하기 때문에 인상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물가 상승에 따른 인상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교통비 인상이 누구를 위한 인상인지 곰곰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추신>
지금 다음에서는 11/24 ~ 12/08 의 기간에 걸쳐 2011 Daum Life on Awards 라 하여 올해의 블러그 대상 투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쿤과 다다다를 응원해 주시고 격려해 주신 분들 덕분에 "일본찍고 쿤과 다다다"도 라이프 부분 후보에 오르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관심 가져주시고, 응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투표결과를 떠나서 좋은 추억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요.
이 글을 보신 분들 중에서 다음 아이디 계정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부디 본인에게 주어져 있는 투표권을 꼭 행사하셨으면 합니다. 1인당 12개 부분에 걸쳐 투표를 할 수 있는데요, 1회 투표에 200원씩 다음의 "희망해"가 기부를 하고, 적립금은 소외이웃분들에게 기부된다고 합니다. 1인당 12개 부분에 투표를 할 수 있으니, 투표를 하는 것 만으로도 1인 2,400원을 "희망해"가 대신해서 기부하는 것이 됩니다. 목표액은 1억원이라 하니 투표도 하시고, 그 따뜻한 마음을 소외이웃분들께도 나누어 주셨으면 합니다.. 42,167명이 동참하신다면, 목표액 1억은 금방 모아질 것 같은데,,, 동참하실거죠..??

2011 Daum Life on Awards 바로가기 : http://campaign.daum.net/LifeOnAwards2011/

  • 이전 댓글 더보기
  • Favicon of http://blog.daum.net/yeshira 심평원 2011.11.21 16:27

    저도 많은 나라들을 가보았지만.
    정말 우리나라 대중교통 시스템이 짱!!인 것 같아요. ^^
    말씀하신대로 단점이 있지만요~~~ ㅎㅎ
    이번에 또 요금 인상이 된다고 하는데...
    서민들의 물가인상에 대한 걱정은 어제일이 아니지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오랜만에 들렸는데. 제가 또 괜히 무거운 댓글 남기고 가네요. ㅋㅋㅋㅋ
    즐거운 연말 되시구요.
    또 놀러올께용~!!!

  • Favicon of https://jabjong.tistory.com *아루마루* 2011.11.21 17:29 신고

    국내는 요금인상 안하면.....
    아마도 세금을 대폭 올릴꺼예요.....쩝
    이래저래 서민 잡는다는 점에서는 마찬가지죠...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11.21 19:14

    그렇죠... 좀... 확실하게.. 대중교통수단의 요금은 좀... 안올렸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마도 일본과 한국의 차이는 있겠죠...ㅎㅎ
    겨울이 옵니다.. 감기 조심하셔요...

  • Favicon of https://fakdlgi49sf.tistory.com memorial 2011.11.21 20:56 신고

    대중교통 요금도 올릴수야 있겠지만 너무 자주 오르니까 좀 그래요
    회사마다 환승이 안되는 것은 되게 불편하겠네요 번거롭구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frenchblog.daum.net Lipp 2011.11.21 23:43

    그래도 유럽에 비하면 마음편한 가격인데 한국에서는 아니겠어요.
    이곳은 요금도 비싸고 환승제도 없고 게다가 자주 올리기까지 하니까 아주 힘들어요.
    한국에서 흔하게 타는 택시도 요금을 생각하면 마음이 무겁구요...--

  • Favicon of https://coreanews.tistory.com 딴죽걸이 2011.11.22 08:09 신고

    fta발동되면 이 가격은 힘들겠지요 ㅜㅜ

  • Favicon of http://greenetwork.tistory.com 안달레 2011.11.22 09:13

    현 시스템에서 요금인상의 명분이 없다고 볼순 없지만 요금인상이 버스회사의 배만채운것이 아닌 기사분들의 처우개선으로 이어지길 바라래봅니다^^

  • 2413i 2011.11.22 09:31

    현실에 맞게 책정한 다음 인상요인이 발생하면 그때그때 반영하는 게 오히려 장점이 아닐지...
    그만큼 한국의 인플레이션이 심각하고, 대외 여건에 취략하다는 반증이긴 합니다만.

    일본처럼 초기 요금을 터무니없이 책정한 다음 그대로 운영하는 게 더 단점으로 보입니다만.
    미약한 지진이 자주 발생해서 응력을 줄여주는 게 잠잠하다 터지는 큰 지진보다 피해가 덜하다잖아요.

    다만, 한국 대중교퉁 종사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은 어떻게던 시장되어야한다고 봅니다.
    기본 근무시간이 12시간이라는 건....그 손이 수많은 사람들의 생사를 가를 수 있다 생각하면 끔찍하죠...

  • Favicon of https://tensidachi.tistory.com 이쁜때지 2011.11.22 13:32 신고

    수도권지역은 작년인가 택시 기본요금이 인상되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지금 780엔?? 뭐 그랬던 거 같은데...택시 탈 일이 없으니 기억도 가물가물합니다. ㅎㅎㅎ
    일본에 있다가 한국가면 택시 기본요금이 저렴해서 늘 놀랐던 것 같은데...
    정말 갈때마다 기본요금이 달라지더라구요~ --;
    버스들도 툭하면 파업하고...시민을 담보로 시위를 하는 모습은 정말 맘에 안드는 것 중 하나입니다.

  • Favicon of https://cfono1.tistory.com cfono1 2011.11.22 15:42 신고

    이번에 또 요금오른다는데... 그저 한숨만 나오네요. 요금 인상 절감 노력은 해보기나 했을런지...

  • Favicon of http://blog.daum.net/lllxxjtxxlll 찢어진 백과사전 2011.11.22 16:14

    이번 버스요금 인상으로 가계부에 변동이 오더군요..ㅠㅠ
    월급은 한정되어 있는데, 물가와 버스요금은 오르고...
    정말 죽겠어요~

    뭐든 일본의 장점과 한국의 장점만을 가지고 하면 좋겠지만.. 힘든일이겟죠.ㅠㅠ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11.23 13:16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11.23 23:07

    유익한글잘보고갑니다 ^^*

  • Favicon of https://lushiwha.tistory.com 류시화 2011.11.24 00:26 신고

    오랫만에 댓글 다는거 같아요^^;;

    잘지내시죠?~

    감기조심하시구요. 하루하루 행복하세요~

  • Favicon of https://greenetwork.tistory.com 펀제주 2011.11.25 09:20 신고

    이번에 인천 삼화고속의 파업에서 드러났듯이..
    요금인상이 버스 기사님들의 처우와는 별개로 사주의 배를 채우는데 급급한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정당한 노동의 댓가를 지급하지 않으려고 하는 사측...
    삶을 위해서 월급을 올려달라는 노동자들과..
    월급인상은 버스요금인상으로 연결되어야 하는 불편한 진실!!!
    적어도 우리는 버스노동자들을 엇나간 시각으로 바라보지 않았으면 합니다.^^
    잘보았습니다.

  • Favicon of https://heysukim114.tistory.com *저녁노을* 2011.11.25 10:42 신고

    서민이 이용하는 버스이기에....
    요금을 올리는 것도 좀 그렇고....그렇다고 유가는 오르는데....
    참.....

    잘 보고가요

  • 익명 2011.11.25 18:15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nagoyakim_3@hotmail.com satonori 2011.11.28 21:52

    개인적으론 환승의 불편함은 있지만 일본에서는 정기권을 잘 이용하시면 오히려 절약이 될 수도 있습니다.
    비행기를 이용할 경우 정기권을 이용하면 공항철도역까지는 무료가 되죠.
    글구, 한국의 시내버스와 일본의 시내버스는 그 역할에 상당한 차이가 있어 비교대상으론 적합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버스나 택시 철도요금의 인상이 없는 것은 헤이세이14년(2003) 상한인가제를 도입해서라고 생각해요.
    서로다른 회사들이 낸 운임가격을 절충 상한선을 발표하고 그 상한가격안에서 자율적으로 인상, 인하를 허가하는 것이지요.
    참고로 여기는 아이치켄인데, 2003년도에 메이테츠(철도회사) 가격이 인하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론 이용객이 늘어서 인하한 효과가 있었죠 ^^

  • 올뺌 2011.12.03 16:09

    저는 답답하더라도 일본의 안전운행에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우리나라 버스, 특히 제가 사는 동네는 버스 운행이 너무 위험한 수준이에요. 얼마전에는 초등학생 2명이 차에 치여서 한 명이 죽는 사고 까지 있었습니다(버스 운전기사가 초록색 신호임에도 아랑곳않고 급히 가려하는 바람에요) 근데 이 일이 있고도 버스들은 계속 질주를 하더군요. 급하면 도로변에도 내리라고 그냥 서고요. 안전과 생명이 최우선이라는 생각을 한다면 답답하더라도 매뉴얼이 좋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 코코키 2011.12.13 16:50

    안전운행은 기본중에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버스 타면 정말 무서울때 많거든요 난폭운전에 사람들 자리잡기도 전에 출발하는건
    뭐 당연하구요.
    내리는 사람없다고 가끔 정류장 안서고 그냥 가버리는 버스기사님들도 있어 버스 타려던거
    놓친적도 많구요. 대중교통비가 엄청 비싼거 빼고는 전 일본의 대중교통 문화는 참 잘 정비 되어있다고 생각했어요.
    특히 장애우분들을 위한 준비도 잘되어있어서 놀랍고 부럽기도 했습니다.
    휠체어 탄 승객에게 미리 역무원이 하차역을 묻고는 하차역 역무원에게 미리 승객이
    어느칸에 승차했는지 연락을 주시고 그분이 열차에 탈때까지 도움을 주시더라구요.
    그런 모습은 참 부럽고 배워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