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세계를 다니다

스위스 취리히공항에 가면 꼭 봐야하는 것

주말입니다. 주말에는 쿤과 다다다의 일본 이야기가 아니라, 쿤과 다다다가 함께했던 여행지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고 있습니다.

2년전...

이스라엘 여행을 마치고,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이탈리아 로마로 가는 알리탈리아 항공사의 비행기를 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에 대한 데모의 일환으로 알리탈리아 항공사의 '이스라엘 텔아비브-> 이탈리아 로마' 구간이 캔슬이 되어 버린 것입니다.(데모할게 따로있지..). 여기 저기 수소문 한 끝에, 스위스 항공사를 이용하여 취리히를 경유해서 로마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알리탈리아 항공사랑 스위스 항공사가 제휴사였던가..?? 아닌 걸로 아는뎅..).
비행기를 타기 싫어하는 다다다... 스위스를 경유해서 로마로 간다는 말에 그럼 비행기 두번 타게 되는 거냐며, 입이 나옵니다. 그래도 그게 최선의 방법이니 어떻게 하냐며 달랬습니다.

                                              이스라엘을 떠나는 스위스 행 비행기. 그 안에서 바라보는 텔이비브 공항내의 이스라엘 항공기

하지만, 다다다의 걱정과 공포를 뒤로한 쿤은 내심 기대에 차 있었습니다. 바로 스위스 취리히 공항의 전설(?)을 기대하고 있었던 것이지요..

                                                              비행기야~ 빨리 가자~~. 기내에서 바라보는 일몰의 반대편 구름모습

저녁 8시 넘은 시간..
드디어 비행기가 취리히 공항에 도착한다는 안내방송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 때부터 기다리고 기다렸던 상황이 연출됩니다. 바로 비행기가 취리히 공항 위에서 서너 바퀴를 선회하면서 내려가는 모습입니다. 일반적으로 공항에 착륙대기 비행기가 많을 경우 비행기는 공항 위에서 한 두바퀴를 크~~게 선회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활주로 수가 적거나 이착륙하는 비행기가 많을 경우에는 특히 심하죠.. 하지만, 취리히 공항은 다릅니다. 착륙 대기를 위한 선회가 아니라, 착륙을 하는 과정에서 비행기가 선회를 하는 것입니다.

                                                                                          일반 공항에서의 비행기 착륙과정

                                                                                              스위스 취리히 공항에서의 비행기 착륙과정

이해가 되시는지요?
비행기 창가에 앉을 경우에는 더 자세히 느끼실 수 있습니다. 저~ 멀리 공항 활주로가 보이는데, 그 위에서 뱅글뱅글 선회하는 비행기의 모습이 신기하기도 합니다.

그럼, 스위스 공항에서는 왜 비행기가 뱅글뱅글 선회를 하면서 내려올까요?
아래의 지도를 보시면 답을 금방 찾으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스위스 취리히시의 위성사진

빨간색 동그라미가 취리히 공항의 위치입니다. 취히리 공항 주변은 온~통 산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인천공항에서처럼 비행기가 천천히 고도를 낮추며 내려올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공항 남쪽 부근이 비교적 산이 없는 편이지만, 코 앞에 작은 산이 있습니다.

                                                                              취리히 공항의 활주로 배치도 (빨간색이 활주로의 모습임)

취리히 공항 배치도를 위성사진에 접목시켜 보시면, 비행기 내리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혹시라도 스위스 취리히 공항을 이용하실 일이 생기면, 비행기 착륙할 때 졸지마시고 착륙상황을 유심히 봐 보세요. 일반 다른 공항과는 확연히 다른 착륙 모습이 신기하기만 느껴지실 거랍니다. 우리 다다다는 제가 옆에서 그렇게 설명을 해주었는데도 '그랬던가? ' 하면서 고개를 갸웃거리네요. T.T'' 


뷰온 눌러 주셨나요..?? 헤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