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생활 (일본문화)/쿤이 보는 일본

내 꾀에 내가 넘어간 음력 '설날' 이야기

제는 "설날"이었다..
인터넷 뉴스를 보니, 한국에서는 고향을 찾는 사람들로 북세통을 이루었다고 한다. 민족 대이동이 있었나 보다.. 4일간이라는 짧은 설 연휴를 이용하여 양손 가득 선물꾸러미를 들고, 고향에 계신 부모님과 친지들을 만나뵙기 위해 고향을 찾는 사람들.... 그래서 설은 정답게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일본에 사는 우리(한국인)에게 한국의 "설날"은 아무런 의미가 없었다.. 차례상을 준비하고, 떡국을 먹고, 어른들께 새배를 올리고, 윷놀이/제기차기/연날리기 등의 한국식 설날 풍습은 일본에서는 찾아볼 수가 없었다. 물론, 그와 비슷한 일본만의 설날 풍습도 전혀 보이지 않았다. 일본에서의 음력 1월 1일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평일이기 때문이다..

음력 1월 1일... 그러니까 양력으로 1월 23일은 여느때와 같은 평범한 하루였기에, 오전에 일어나서 출근을 했다.. 친한 동료와 점심을 먹으면서, 오늘(음력 1/1)이 한국의 설날이라고 운을 띄웠다..

아~~ 들은 적 있는 것 같어.. 음력으로 하니까 매년 설날이 다르다고 들었어..
근데, 양력이 있는데, 왜 음력으로 설을 쇠는 거야..??
음력으로 설을 보내면 날짜가 매년 바뀌는데, 잊어버리거나 하는 일은 없어..??
일본처럼 연말연시에 몰아서 쉬면, 가족들과 여유롭고 느긋한 시간을 보낼 것 같은데, 3일간은 너무 짧다..


나는 운만 띄웠을 뿐인데, 동료는 쉬지 않고 질문을 쏟아냈다..

그게요.. '설날'만 그런게 아니라 생일도 음력으로 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헉..!! 생일까지 음력으로 한다고요..?? 잊어먹거나, 깜빡하기 쉽겠는데... 어휴 귀찮고 머리도 아프겠다...

그렇다..
일본에는 '음력'이라는 단어는 있지만, '음력'이라는 시스템을 이해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일상생활에서 쓰이지 않기 때문에 생소하다는 것이 그 이유다.. 그러다 보니, 한국인들이 음력으로 명절 쇠고, 생일을 맞는다는 사실에 화들짝 놀라며 반색하기 일쑤다..

일본달력을 살펴보면, 십중팔구는 음력이 표기되어 있지 않다. 연말연시에 각종 기관이나 단체, 기업에서 홍보용으로 배포하는 달력에도 음력표기는 좀처럼 눈에 띄지 않는다.. 이런 일본에서 음력이 표기된 달력을 구하려면, 여기 저거 발품을 팔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마트나 100엔 숍에서 파는 달력만 봐도 대부분은 양력만 표기 되어 있다..


늦은 저녁에 일본인 친구에게서 전화가 왔다.. 티비를 보는데 중국의 춘추절을 소개하는 뉴스가 나왔는데, 한국인과 대만인들도 음력으로 설을 보낸다는 말에 새해 인사나 할까 하고 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한국인이나 중국인들은 '양력이 있는데, 왜 음력을 쓰냐..?', '양력과 음력을 둘 다 쓰면 헷갈리거나 복잡하지 않냐..?'는 등 음력에 대한 이런 저런 질문을 했다..

'쿤짱.. 그런데, 혹시 지금 사는 (일본)집에도 음력이 있는 달력 걸어놨어..??'
'응... 두개 걸어놨는데... 왜..??'
'오호~~ 설마~ 했는데, 역시네..'

친구 놈의 대답이 끝났을 때, 내가 물었다..

'야... 한국이나 북한 그리고 중국, 홍콩, 대만 등의 동북아시아 국가에서는 다~ 음력으로 설을 쇠는데, 일본은 왜 음력 설이 없는 지 아냐..??'
'글쎄~~ 한번도 그런거 생각해 본 적 없는뎅...'
'그리고, 베트남에도 필리핀에도 음력이 있다는데, 동북아시아에서 일본만 음력을 안 쓰는 이유가 뭔지 알어..??'
'글쎄.. 일본도 동북아시아인데,,,,, 왜 안 쓰는데...??'
'그건 말야..   야..!! 나중에 다시 통화하자.. 급한 일이 생겨서 전화 끊는다...'
'쿤짱 답 좀 가르쳐 주고 끊어... 먼데~~~~'

뚝...!!!

짜~쌰,,, 니가 모르는 걸, 내가 어떻게 아냐... 궁금해 미칠 거다...ㅋㅋㅋ
가만, 그런데 일본은 왜 음력 설이 없는 거지..??


나 역시도 그 이유가 궁금해져서, 전화를 끊고 인터넷을 뒤져봤지만, 명쾌한 대답을 찾을 수가 없었다..
친구놈 궁금하게 만들어 줄려다가 내가 더 궁금해 졌다..

혹시 그 이유를 아시나요...??? 아시는 분은 댓글 좀....^^

 



                                                 http://blogawards.kr/vote02.html
                                     2011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후보에 올랐답니다.
                                            소중한 한 표 꾹~!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