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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생활 (일본문화)/쿤이 보는 일본

일본에서 K-POP 이 미치는 경제적 효과

일본에서의 K-POP...

일본에서의 한류가 드라마로 시작되어 일본 전역으로 퍼져나갔다면, K-POP 은 일본 전역에 한류의 뿌리를 깊숙히 내리고 있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 만큼 한국의 대중문화가 일본에서 일반화 되어간다는 것입니다. J-POP 을 부르는 가수들이 귀여움과 깜찍함을 내세운다면, K-POP 은 안무나 외모적인 면에서 프로라는 생각까지 듭니다. 일본에서 활동중인 K-POP 가수들을 보고 있노라면, 일본의 가수와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정도거든요.

그럼, 일본에서 점차 대중화되어 가고 있는 K-POP 이 일본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요..??
일본의 한 방송사에서 산출한 「K-POP 이 일본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바탕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K-POP 의 경제효과를 산정하는 자료

경제효과를 산출하는 방법은 다양한 방법과 방식으로 인해 서로다른 결과를 나타내곤 합니다. 어제 티비에서 방송된 내용에서도 그 점에 대해서는 양해를 구하고, 다음과 같은 자료를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K-POP 의 경제효과 산출자료>
1. CD 나 DVD 를 비롯한 각종 기념품
2. 팬미팅 참석비용
3. 각조 K-POP 모임에서의 식사비용
4. K-POP 행사나 기념품 구입으로 인한 교통비
5. 모임에 입고 나갈 의류 구입비
6. 한국에서 열리는 K-POP 행사 참가를 의한 한국 여행비

위에 선정된 항목을 보고 있자면, K-POP 으로 인한 직접적인 금전적 흐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K-POP 과 관련된 CD 나 DVD 의 2011년도 공식적인 판매액은 170억엔(원화 : 약 2,500억원)에 달합니다.



   K-POP 빠진 광적인 팬들

방송에서는 말합니다. K-POP 에 관심을 갖는 팬들이 다~ 똑같은 팬은 아니라고 말입니다. 즉, K-POP 의 팬 중에는 노래만 듣고 따라부르는 일반적인 팬들이 있는가 하면, 스타의 사소한 일상까지도 함께하려는 광적인 팬들도 있다고 합니다. 일본에는 K-POP 의 팬이 약 90만명 정도가 있다고 하는데, 그 중에서 K-POP 에 빠져사는 광적인 팬들은 약 40% 정도라 합니다. 문제는 이들이 한번 움직일 때마다 일본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정부의 그 정책보다도 나을 것이라는 농담도 합니다.

                         < 2011년의 K-POP 관련 소비 금액 (CD 나 DVD 구입은 제외) >
                            일반적인 팬 :   1만엔 x 51만명 =   51억엔 (원화 약 765억원)
                            광적인 팬    : 20만엔 x 34만명 = 680억엔 (원화 약 1조원)

이런게 해서 산출된 2011년의 K-POP 의 경제효과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CD / DVD                 : 170 억엔
                                               - 광적인 팬의 소비금액 : 680 억엔
                                               - 일반 팬의 소비금액    :   51 억엔
                                               - 콘서트 공연              :   45 억엔

 

                                         총액 : 946 억엔 !!!  (원화 약 1조 4000억원)
여기서 말하는 946억엔이라는 돈은 K-POP 으로 인해 실직적으로 소비된 금액이라는 점입니다.

   K-POP 으로 생겨난 일본의 새로운 풍속

K-POP 이 인기를 끌자, 일본에서는 새로운 아이템의 사업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1. 드라마의 주인공이 되다..!!
한국 드라마에 매료된 사람이라면, 드라마 속에 나오는 이상적인 사랑의 모습을 그려보곤 합니다. 그러한 사람들에게 실제로 드라마 속의 한 장면을 연출하여 주기 위해 생겨난 카페가 있습니다.. 카페에서 일하는 멋진 한국 남성에게 상황을 알려주면, 같이 이야기를 나누는 도중에 이상적인 사랑의 장면을 연출하여 주는 것이지요..

                                          드라마속의 망상을 멋진 한국 남성이 연출

2. 일본의 선술집(이자카야)에서는 소녀시대의 댄스타임이..!!
일본의 한 선술집에서는 손님에게 주문을 받을 때, 안녕하세요~ 라는 한국식 인사를 하는 곳이 있답니다. 이후의 주문은 일본어로 이루어지지만, 한류를 어필하는 가게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게다가 1시간 마다 펼쳐지는 일본 종업원들의 K-POP 댄스타임 이벤트가 펼쳐지는데요, 이러한 이벤트 덕분에 월 100만엔의 매상이 월 500만엔으로 늘었다며, 즐거운 비명을 질러댑니다.


3. 한국의 멋진 남이 해 주는 손 맛사지에 매료
한류로 인해 새로이 등장한 사업이라면, 한국의 젊은 멋진 남이 해 주는 핸드맛사지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주 고객이 20대의 젊은 일본 여성이라는 것이 눈에 띄는데요, 오로지 손과 팔만 맛사지 해 줍니다. 비용은 50분에 5000엔(75,000원)...



   일본에서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아가는 K-POP

방송에 출연했던 한 게스트는, K-POP 은 이미 일본경제를 움직이는 하나의 축이 되어가는 것 같다는 말을 합니다. K-POP 으로 인해 직접적인 소비가 늘고, 각종 시설확충과 고용증가까지 고려한다면, 그 금액은 천문학적인 수치가 될 것이는 겁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한류 전체를 생각한다면, K_POP 은 그 중 일부라는 것이고, 일본 경제에서 한류가 차지하는 비율은 말로 형언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K-POP 으로 인해 많은 일본인들이 생활의 활력을 찾았다는 것일 겁니다. 제 친구중에 한 명은 이런 말을 합니다.
2~3 개월 전에 한류에 대한 방송국 앞 대모가 있었는데, 그 사람들 때문에 한류가 일본에서 사라지는 일은 없을 거라 합니다. 한류를 비판하는 사람들이 그 대모에 참가했다면, 참가 안한 일본인이 1억 3천만 정도라는 것만 알아달라고 말입니다.

일본에서의 한류...
단순한 돈벌이로 생각하기 보다는 꾸준히 유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봅니다..



http://blogawards.kr/vote02.html
2011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후보에 올랐답니다.
소중한 한 표 꾹~!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