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생활 (일본문화)/쿤이 보는 일본

축구를 모르는 일본의 라디오

"0-3"...
어제 한일전의 시합결과입니다...
참으로 착잡하기만 한 결과더군요...

일을 마치고 볼 일까지 보고 집에 돌아왔을 때는 이미 경기가 끝나 있었습니다. 0-3 이라는 스코어를 보고, 이게 무슨일인가~ 했었죠... 인터넷 기사를 보니, 충격의 완패다!! 90분간의 뻥축구였다!! 박지성의 향기가 그리웠다!! 라는 말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게다가, 일본의 가가와 선수는 "한국선수들이 못 따라왔다" 는 표현을 할 정도였으니, 한일전 시합 내용이 어땠는지 대략 짐작이 가더군요...

저는 이번 한일전 경기를 거의 못 봤습니다. 차를 타고 이동을 하면서 휴대폰에 있는 티비로 전반전을 보는데 배터리가 떨어져서 볼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제가 화면을 통해서 봤던 한일전 스코어는 0-0 까지랍니다..
아쉬움을 뒤로하고 휴대폰 티비를 끄고 라디오를 켰습니다. 10개 정도 체널을 저장해 놓았는데, 그 어떤 방송에서도 축구 중계를 하지 않더군요. 혹시나 하는 생각에 주파수를 다~ 돌려봤는데, 스포츠 중계가 잡히질 않더군요.. "평상시에는 야구중계도 잘 하더니만 오늘은 야구도 안하나~" 하고 생각했답니다. 그리고, 라디오 밴드를 AM 으로 바꿨더니 야구 중계가 잡혔습니다. '야구 말고 축구~~' 하면서 주파수를 돌렸지만, 한일전 축구 중계는 그 어떤 방송국의 채널에서도 잡히질 않더군요... 이렇게 해서 결과만 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라디오에서는 중계방송을 안해 준 것인지 제가 못 찾은 것인지 궁금해지더군요... 인터넷에서 라디오 방송표를 찾아봤는데, 야구 중계만 잡혀있었습니다.

< 2011. 08. 10. 20~21시의 AM 라디오 방송편성표>

자그마치 야구중계방송이 4개나 되더군요... 그리고, 그 중 3개는 "한신타이거즈와 쥬니치드래곤"의 경기를 중계했고, 줄기차게 수신료를 챙겨가는 nhk 는 뉴스와 교육방송만 하더군요..

FM은 어떠냐고요..??
FM 은 야구중계조차 하지 않으니, 말할 것도 없었습니다.

< 2011. 08. 10. 20~21시의 FM 라디오 방송편성표>



예전에 한국에서는 3개 방송사가 같은 경기를, 티비와 라이오로 동시에 중계방송을 해 준 적도 있었죠.. 채널을 돌려도 전~부 축구중계를 해 주던 시절 말입니다. 그러다가 볼 권리와 들을 권리를 침해한다는 이유로 요즘은 방송사별로 돌아가면서 중계를 해주지만, 일본의 라디오에서는 축구는 없나 봅니다. 물론, 티비중계는 방송사별로 돌아가면서 중계를 하고 있지만, 4개의 야구중계에 비해 축구중계가 없다는 것은 의외이기도 합니다. (혹시, 우리 동네에만 없는 걸까요..??)


우리나라는 어제 시합에서 0-3으로 졌습니다.
어떤 내용으로 0-3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화면을 통해서 본 것은 0-0 이었기에, 어제의 한일전의 결과는 0-0 이었다고 생각하렵니다...
(아~~ 일본 친구들 만나기가 싫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