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생활 (일본문화)/쿤이 보는 일본

일본의원의 울릉도 방문계획에 대한 일본언론의 보도

요즘 한일 양국의 핫이슈를 꼽으라면, 아마도 일본 자민당 의원들의 울릉도 방문계획을 꼽을 수 있을 겁니다. 8월 1일부터 3박 4일의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의원 4명이 8월 2, 3일에 울릉도를 방문한다고 합니다.. 그들의 정확한 울릉도 방문 목적은 알 수 없으나, 한국에서는 상당히 많은 보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한국의 보도 내용을 인터넷으로만 접하고 있지만, 인터넷 뉴스를 보고 있자니 왠지 모르게 일본의원의 꼼수에 넘어가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입국금지, 조금은 격한 듯한 반응과 보도, 그리고 행동이 그것이랍니다.(사실은 저도 그럽니다. 콱!!)

그럼, 일본 언론들은 일본의원들의 한국 울릉도 방문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저는 일본에서 종이 신문을 잘 안 보는지라 인터넷에 "울릉도 방문"이라고 키워드를 넣고, 일본 신문에 보도된 내용을 몇개 올려보겠습니다.

    <자민의원단, 울릉도 방문계획. 한국에서 상륙제지론. 메스컴이나 정치권주도로 흥분>
                             출처 : http://sankei.jp.msn.com/world/news/110720/kor11072001270000-n1.htm

일본의원들이 영토문제와 과련하여 한국의 울릉도를 방문한다는 내용에 한국의 메스컴과 정치권에서 흥분의 분위기를 만들어 가고 있다는 내용의 보도입니다.
 
           <자민당의원의 울릉도 방문에 「영토침해, 절대로 허용하지 않는다」= 한국>
                                     출처 : http://plaza.rakuten.co.jp/kakasinojamp/diary/201107170002/

일본의원들의 울릉도 방문을 영토침해로 규정하고 절대로 허용하지 않겠다는 한국 정부의 의지를 보도하는 내용입니다.
이런 기사를 읽고 있자니, 독도문제는 일본쪽이 살짝 운을 떼면, 한국쪽에서 국제적 이슈를 만들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왠지 일본의 꼼수에 말리고 있다는 느낌이 팍팍 오는 이유입니다.(저만 그런가요..??)


                     <자민당 간사장, 울릉도 방문계획 의원에게 연기를 요구하다>
                                     출처 : http://www.yomiuri.co.jp/politics/news/20110727-OYT1T00968.htm

본문의 내용을 읽어보면, 자민당의 간사장 그러니까 한국식으로 표현하자면 당대표는 아니지만, 총무급정도의 사람이 울릉도 가겠다는 의원들에게 8월에는 국회도 있으니까 가려면 9월 이후에 가라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에서 올라오는 기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에서 인터넷 뉴스 검색 결과>

뭐랄까요...??
한국 정부과 일본 최대 야당인 자민당의 생각과 행동은 서로 다르고, 언론의 보도도 한국과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일본의원들이 울릉도 방문을 망설이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지만, 정작 일본의원들을 8월이 아니라 9월에 가라는 분위기입니다. 또 한국의 언론은 울릉도 방문의 취소 가능성을 점치지만, 일본의 언론에서는 울릉도 방문 취소 기사는 눈에 띄지 않습니다. 제가 일본인 입장에서,,, 독도 그러니까 다케시마가 일본땅이라 생각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일본의 기사를 읽는다면, 가긴 가되 8월에는 바쁘니까 9월에 가겠구나~라고 들립니다.


일본의원들의 울릉도 방문목적

일본의 인터넷 기사를 여기 저기 기웃거려 보았지만, 일본의원들의 울릉도 방문의 진정한 목적은 그 어디에도 확실하고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말로는 한국의 독도 영유권 강화에 대한 견제 조치로 방문한다고 하지만, 일본의원들의 울릉도 방문에 대해서는 일본에서도 많은 추측이 나돌고 있습니다.


- 8월에 있을 선거에서 일본 보수권 유권자를 자극하여 표를 모으려 하는 것이다.
- 지난 5월에 한국 의원들이 러시아의 쿠릴열도 방문에 대한 대응이다.
- 일본내에서 독도문제에 대해 관심을 끌려는 것이다.


진정한 방문 목적은 방문하는 사람만이 알고 있겠지만, 지나친 대응으로 일본의원들의 꼼수에 휘말리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지난 5월에 러시아의 쿠릴열도를 방문한 한국의원들에 대해 일본 정부와 언론이 어떻게 대응을 했는지를 살펴보면 그 답이 보일 거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일본생활/일본문화/쿤이 보는 일본] - 한국 의원의 쿠릴열도 방문 의미를 희석시킨 일본

한국의 언론이 한국의 입장에서 보도를 한다면, 일본의 언론도 일본의 입장에서 보도를 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문제는 그런 과정에서 한일 양국의 사람들은 언론에 동요되어 단면만 보게되는 건 아닌가 하는 것입니다. 감정적, 즉흥적인 대응이 아닌, 먼 앞날을 바라보는 현명한 대응이 절실한 때인 것 같습니다.